오늘은 타오바오(Taoba) NA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타오나스라고 불리고 저렴한 가격에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유통되고 있는 NAS를 말합니다.
IT 전자기기와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분들이라면 개인용 서버를 구축해보고 싶은 욕구가 샘솟기 마련인데요.
저 또한 NAS를 통해서 개인용 서버를 알아보면서 개인이 사용하기에 부담 없는 저렴한 타오나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오나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S란 무엇인가?
일단 나스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NAS는 중앙집중식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하며,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디바이스가 이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쉽게 인터넷을 통해서 어디서든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비슷한 예로 구글드라이브나 네이버 마이박스 같이 활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 둘 수 있고 원격으로 어디서나 파일을 사용할 수 있고 개인용 나스는 특히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오나스란?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에서 제공하는 나스를 줄여서 타오나스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타오나스는 기본적으로 4베이 (하드를 4개 집어 넣을 수 있음)
기존에 통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시놀로지 나스의 경우에는 물론 안정성이나 스펙으로 봤을 때 더 뛰어나지만 4베이로 쳤을 때 90만원을 호가하는 부담되는 금액선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하드까지 넣는다면 200만원을 거뜬히 넘을 것 같아서
개인 용도로 쓰기에는 부담이 크죠.
그래서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 스토리지를 이용하기 위해서 타오나스를 선택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헤놀로지와 시놀로지
NAS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가 필요합니다.
타오나스는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신기하게도 시놀로지를 임의로 개조하여 거의 같은 퍼포먼스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놀로지를 해킹해서 사용한다하여 해놀로지 또는 헤놀로지라고 부르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불법이다 불법이 아니다 논라이 많이 있긴합니다만
시놀로지의 소프트웨어의 일부가 오픈소스로 이루어져 있어서 그것을 토대로 뽑아낸 것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불법복제는 당연한 불법이니.. 잘 판단하셔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와 해놀로지의 차이점은 안정성과 유지보수 측면에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사용성에 있어서는 복제수준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니 차이가 없을건데
유사하게 작동하게 만든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고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한 순간에 다 날아간다는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 벌어져도
책임을 물을 곳이 없다는 것이 조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놀로지의 경우에는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해서 사용성과 편의를 개선하고 보안이나 이런 부분에서 유지보수가 잘 되는 반면에
해놀로지 또는 헤놀로지를 사용한다면 가끔 일어나는 문제들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겠네요.
그래서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 또는 이런 문제 해결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들은
취미용? 으로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ㅎㅎ
오늘은 타오나스 타오바오NAS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취미용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 NAS에 대해서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타오나스를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타오나스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쿨 아이티 연구소에서 생활 꿀팁도 알아보고 다른 정보도 알아보세요!
coolitlab.co.kr